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 세금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오늘은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상가주택의 장단점뿐만 아니라 상가주택 매매시 부가가치세, 상가주택 매매시 세금뿐 아니라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도 먼저 알아보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에 대해 총 3가지 측면에서 정리했는데요.

상가 자체, 그리고 서류상, 세금상 3가지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 상가  

물건 자체에 대한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입지: 상권에서 위치를 보고 코너에 있거나 주차 여부도 확실히 따져봐야 합니다.

2. 소방상태
상가 주택이 소방 규제에 어긋나게 건축되어 있다든지 하면 벌금뿐만 아니라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주변 상권 분석
수도권의 경우에는 지방에 비해서는 투자금액이 적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지역이라 하면 유동인구 등의 파악이 제대로 안 된 경우가 많으므로, 전문가와 현장답사 등을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4. 계약서 특약 규정 확인 

상가주택 매매를 할 때, 상가주택 구성 중 일부는 매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제외항목은 상가주택 매매시 특약사항 안에 계약서 특약을 적어줘야 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으로 서류상 주의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 서류상 


1. 등기부 및 건축물 대상 소유자와 매도자 일치여부 확인 
등기부등본상 소유자를 포함해 권리관계를 포함해야 하며, 등기권리증과 주민등록증을 확인해 소유자를 확인합니다. 

2. 건축물대장상 위반 건축물 여부 확인

3. 토지이용계획확인원으로 통행 지역지구 지정여부 확인


4. 권리관계 및 제한물권 확인

5. 상가주택에서 상가부분에 대한 부가세여부 확인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 세금 

상가주택 매매시 양도소득세는 어떻게 될까요? 상가주택 양도소득세 및 상가주택 취득세 계산법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상가주택 1가구2주택이 안 되면 양도세를 많이 내야 합니다.

먼저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중 세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가가치세 : 주택면적 제외한 사업용도 건물면적에 부과
2. 취득세: 상가는 4.6%
3. 양도소득세: 상가 중 주택부분이 크면 이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냅니다.


특히 신경써야 할 게 부가세 여부인데요. 상가를 구입할 때는 먼저 부가세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매도인이 일반과세자로 임대사업을 등록했다면 상가 부가가치세가 있을 것이고, 간이이거나 임대사업 등록을 안 했다면 부가세를 받지 않습니다.

만일 매도인이 임대사업자 등록을 했다면 부가세 환급을 위해서는 매수인도 일반과세로 임대사업자 등록 필수입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2020/06/01 - [분류 전체보기] - 원룸 계약시 주의사항 월세 전세 매매

2020/06/01 - [분류 전체보기] - 오피스텔 매매시 주의사항 5가지

2020/06/01 - [분류 전체보기] - 지역주택조합 탈퇴 환불

2020/05/31 - [분류 전체보기] - 월세 중도해지 이사 해결 방법

2020/05/31 - [분류 전체보기] - 지역주택조합 문제점

2020/05/31 - [분류 전체보기] - 전세 세입자가 안 나갈 때 조치 방법 3가지

2020/05/31 - [분류 전체보기] -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2020/05/29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3초컷

2020/05/29 - [분류 전체보기] - 고용 안정 지원금 신청서 작성 신청 방법 (휴업)

2020/05/29 - [분류 전체보기] - 텝스 시험 비용 할인받는 법 3가지

 

이 포스팅이 유용했다면 로그인 없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